닫기
0/50자이내
- -
튼튼마디한의원
로그인 회원가입
 
홈 > 척추질환 >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는 우리 몸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추간판(디스크, Disc)이 탈출하여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의학적으로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라 합니다.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크게 외부 충격에 의한 경우와 퇴행성 변화로 인한 경우로 구분할 수 있는데 대부분은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하게됩니다.
퇴행성 변화는 디스크를 구성하고 있는 수분과 단백질의 양이 점점 줄어들어 발생하는 것으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생할 수도 있지만, 무리한 동작이나 반복되는 동작에 의해서도 발생하여 젊은 층에서도 이러한 퇴행성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는 수핵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이라는 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디스크는 연골 조직이므로 무릎의 관절 연골과 마찬가지로 혈관이나 신경 조직이 존재하지 않아 그 자체로 통증을 느끼지 않습니다. 다만 디스크를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이 뒤쪽이 앞쪽보다 상대적으로 얇고, 사람의 허리운동 특성상 뒤쪽 섬유륜에 지속적인 자극이 발생하여 뒤쪽으로 수핵이 탈출하게 되고, 탈출한 수핵이 척수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추간판 탈출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허리의 통증은 섬유륜 바깥층에 있는 통각섬유를 자극함으로써 발생하게 되거나 통각섬유가 풍부하게 분포된 후종인대의 뒤틀림이 허리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다리의 통증은 탈출한 수핵이 신경근을 압박하여 발생하고, 다리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저리는 등의 이상감각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심한 경우에는 근력이 감소하여 운동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신허요통(腎虛腰痛), 어혈요통(瘀血腰痛)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척수신경을 압박하여 발생하는 심한 통증은 도인(桃仁), 홍화(紅花) 등의 어혈을 제거하는 축어혈약(逐瘀血藥)으로 가라앉힙니다. 통증이 어느 정도 진정이 되면, 오가피(五加皮), 두충(杜沖), 척추연골한약 등의 강근골(强筋骨)하는 약으로 추간판을 잡아주고, 인대, 근육 등 허리 관절주변 연조직을 강화시켜 통증의 재발을 근본적으로 없애줍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 또는 엉덩이, 다리에 저리고 당기는 등의 통증이 발생한다.
허리를 숙였을 때 허리 또는 다리의 통증으로 많이 구부릴 수 없다. 즉, 세수하거나 머리 감기가 힘들어진다.
똑바로 누워 다리를 쭉 뻗은 상태에서 한쪽 다리씩 들었을 때 다리의 통증으로 일정 이상 올리기 힘들다.
재채기를 하면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다리가 가늘어지고 힘이 빠진다.
화장실에서 배변시 통증이 심해진다.
대소변 장애가 발생한다.
허리디스크 원인
허리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
장기간 같은 자세로 허리에 부담을 주는 경우
        (ex)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 경우, 걸레질, 빨래 등
허리를 숙여 무거운 물건을 드는 동작
교통사고 등의 외부 충격
잦은 흡연
장시간에 걸친 운전
개인정보 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광고 및 제휴문의 네트워크 가입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