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질환

단전의 힘 전립선 구조 및 기능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 전립선과 야간뇨 튼튼마디 전립선 치료 치료기간과 생활요법 전립선 자가 진단 전립선의 한의학적 소견 튼튼마디 공진단
 > 전립선질환 > 전립선의 한의학적 소견
메인이미지

전립선과 小便不利

전립선 질환은 한의학적으로 ‘소변불리’에 속한다. 고령화 사회로 바뀌면서 小便不利 환자가 급증하고 있고, 임상에서 관찰되는 小便不利 증상은 급박뇨, 지연뇨, 소변량감소, 잔뇨감, 빈뇨, 야간뇨, 회음부의 통증이나 불쾌감 등을 포함한다. 소변불리를 통해 살펴본 전립선 질환의 한의학적 소견은 다음과 같다.

小便은 少腹(膀胱)에서 管掌하고 少腹은 裏에 속한다. 小便不利는 小便難이라고도 하는데,不利이므로 원래 不及之症으로 實證 경향이나, 三法太過에 의한 虛證으로도 이발한다.

下法不及 實證으로 인한 下法不及이다. 주로 濕熱과 熱邪에 의한 津液損傷으로 발생하므로 脈數, 口渴, 小便赤, 大便秘와 같은 實象, 熱象을

陽明病 發熱汗出 此爲熱越 不能發黃也 但頭汗出 身無汗 劑頸而還 小便不利 渴引水漿者 此爲瘀熱在裏 身必發黃 茵蔯蒿湯主之.’에서 中焦에 濕熱이 鬱滯되면 實證 小便不利를 유발함을 알 수 있다. 茵蔯은 中焦의 濕毒을 없애고 大黃은 裏熱을 攻下한다. 金?의 黃疸病 篇에 ‘黃疸腹滿, 小便不利而赤, 自汗出, 此爲表和裏實, 當下之, 宜大黃硝石湯.’ 조문은 茵蔯蒿湯보다 더욱 위중하다. 舌苔黃, 腹痛拒按, 大便秘 등 裏熱이 熾盛한 實象들이 더해질 수 있다.

中焦의 濕熱鬱滯는 黃疸을 겸하지만, 下焦에 濕熱이 울체하면 黃疸은 발생하지 않는다. 그 대신 少腹拘急, 血尿, 排尿痛, 小便赤, 口渴 등의 實象, 熱象을 보인다. 金?의 消渴小便利淋病 篇의 ‘小便不利, 蒲灰散主之; 滑石白魚散, 茯?戎鹽湯幷主之.’ 조문이 여기에 해당한다. 滑石이 主治藥임을 알 수 있다.

陽明腑實에 의한 小便不利도 있는데, 이는 熱邪에 의한 津液損傷 때문이다. 承氣湯으로 燥屎를 攻下하여 熱邪가 제거되면 津液은 회복된다. ‘病人 小便不利 大便乍難乍易 時有微熱 喘冒不能臥者 有燥屎也 宜大承氣湯.’이라, 大黃, 芒硝 등으로 實熱을 蕩滌한다.

전립선과 小便不利

汗法太過 ‘太陽病 發汗 遂漏不止 其人惡風 小便難 四肢微急 難以屈伸者 桂枝加附子湯主之.’라, 傷寒 表證에 환자 스스로건, 醫工의 攻法에 의해서건 發汗이 太過하면 急性 虛證 小便不利가 발생한다. 또한 평소 手足을 過用하거나 지나치게 땀을 내는 운동이 日久하더라도 生理的汗法이 태과하여 慢性 虛證 小便不利가 올 수 있다. 傷寒論 당시, 大病으로 급격한 汗法太過가 짧은 시간 내 진행되어 發汗과 小便難의 病理機轉이 뚜렷하게 관찰될 수 있었는데, 이러한 병리기전과 治法은 사소하지만 지속적이며 日常的인 汗法太過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小便不利는 不及之症이지만 三法太過에 의한 虛證으로도 유발됨을 알 수 있다.

汗下法太過 ‘服桂枝湯 或下之 仍頭項强痛 翕翕發熱 無汗 心下滿 微痛 小便不利者 桂枝去桂加茯?白朮湯主之.’에서 桂枝湯을 복용했다는 것은 汗法을 시행했다는 뜻이다. 汗法, 下法을 통해 이미 津液이 消盡되고 虛證으로 빠졌으므로 芍藥, 生薑, 大棗, 甘草로 調理한다. ?朮은 太過에 의한 小便不利를 主治함을 알 수 있다.

下法太過 少陰病으로 脈은 이미 沈細弱하며 지나친 下利로 體液이 亡失되면 小便不利한다. ‘少陰病 二三日 至四五日 腹痛 小便不利 下利不止 便膿血者 桃花湯主之.’라 먼저 滑脫不禁하는 下利를 溫陽, 固攝하여야 한다.

太過不及錯雜 三法이 太過한 후, 弱?는 虛寒證이 易發하고 强?는 虛熱證이 易發한다. 小便不利 虛寒證은 주로 腹中寒이라 眞武湯으로 다스리고, 虛熱證은 주로 胸中熱이라 猪?湯으로 다스린다.

少陰病 二三日不已 至四五日 腹痛 小便不利 四肢沈重 疼痛 自下利者 此爲有水氣 其人或咳 或小便利 或下利 或嘔者 眞武湯主之’에서 少陰病이므로 이미 三法이 太過한 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弱? 경향이므로 腹痛, 自下利가 발현된다. 三法太過에 의한 虛證 小便不利지만 實證 水飮이 停蓄되어 있으므로 溫和, 逐水를 겸해야 한다.

‘脈浮發熱, 渴欲飮水, 小便不利者, 猪?湯主之.’ ‘少陰病 下利 六七日 咳而嘔渴 心煩不得眠者 猪?湯主之.’ 두 조문에서는 實證 水飮에 의한 小便不利와 三法太過 虛熱에 의한 心煩不得眠을 猪?湯으로 다스린다고 밝혔다. 强? 경향이므로 淸和, 逐水를 겸한다.

지점안내 주치의상담 전화상담예약 진료예약 카톡상담

튼튼마디한의원 네트워크

강남점

02-563-0888

노원점

02-939-7888

목동점

02-2604-7988

분당점

031-709-7582

수원점

031-222-7081

안양점

031-381-9888

일산점

031-924-7588

대전점

042-477-0081

대구점

053-742-3288

부산서면점

051-744-5888

창원점

055-275-0707

광주점

062-364-8899

제주점

064-753-1616

인천점

032-721-8275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