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0/50자이내
- -
튼튼마디한의원
로그인 회원가입
 
홈 > 산후관절질환 > 산후관절통(산후풍)
산후관절통(산후풍) 여성에게 흔한 관절질환 튼튼마디 산후관절 보약 좋은약재, 안심탕전 생활 속 관절관리 자주 묻는 질문

임신과 출산을 겪으며 여성의 몸은 큰 변화를 경험합니다. 일반적으로 체중증가에서 시작하여 관절의 이완 및 통증, 손발의 부종, 빈혈, 소화불량, 변비 등으로 고생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증상은 출산후 자연스럽게 해소됩니다. 단, 관절의 경우에는 산후에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만성적인 신경통이나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 중에는 ‘릴렉신(relaxin)’ 이라는 호르몬이 매우 활발히 분비됩니다. 릴렉신 호르몬은 부풀어 오르는 자궁을 무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키고 출산시 골반을 확장시켜 분만을 용이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근육과 인대의 결합력이 느슨해져 작은 충격에도 큰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골반 주위 관절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신의 모든 관절에 작용하기 때문에 출산 후에도 관절에 문제가 많이 생깁니다.


보통 출산 후 3개월 정도가 지나면 늘어났던 관절이 제자리를 찾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관절이 이완된 상태에서 아기를 안고 수유를 하거나, 집안일을 하면서 손목과 팔목, 무릎 등의 관절에 무리를 가하게 되면 관절이 제대로 회복되지 못합니다. 경우에 따라 관절이 삐딱하게 아물게 됩니다. 산후풍이 생겨 끔찍한 관절통증을 겪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관절 통증을 방치하면 조금만 무리하거나 날이 궂을 때마다 통증이 도지는 고질병이 됩니다. ‘산후조리를 제대로 못해 평생 아프다, 나이 들어 관절염으로 고생한다’라고 말씀하셨던 어머님들이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관절이 이완된데다 출산 후 기력이 극도로 쇠약해진 상태에서 찬 바람이나 찬물에 닿았거나 무리한 일을 했을 경우 또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찾아오는 것이 산후풍입니다. 관절이 아프고 몸에 찬 기운이 도는 산후풍(産後風)은 말 그대로 ‘아이를 낳고 난 뒤에 바람을 맞았다’는 의미입니다. 관절통, 감각장애(시린감, 무딘감, 저린감), 땀 과다, 피로, 우울증 등의 증상이 자주 바뀌고 변하는 것이 마치 바람의 속성과 같다고 해서 산후풍이라는 이름이 이해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이 관절통증과 감각장애로 산후관절통, 산후신통, 산후통풍, 산후비증(産後痺症)이라고도 합니다.

산후관절통(산후풍)은 산후조리를 잘못해서 나타나는데, 출산 후 몸의 기혈이 매우 쇠약해진 상태에서 풍(風), 한(寒), 습(濕)의 세 가지 나쁜 기운이 침범하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때 어혈(瘀血, 응체된 혈액, 나쁜 피)의 제거가 불완전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고 경맥(經脈)이 막히게 되면 관절 통증은 더욱 심해집니다. 특히 출산시에 출혈이 심했던 경우, 평소 산모의 몸이 허약한 경우에는 건강한 사람들에 비해 산후관절통(산후풍)이 더 많이 나타납니다. 산욕기를 거치면서 약해진 관절들이 제대로 회복되지 못하면 손목, 팔꿈치, 무릎 등의 통증이 수년간 지속되다가 결국 퇴행성, 류마티스성 관절염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 손목, 허리, 발목 등 관절에 통증이 나타나는데 여러 관절이 동시에 아프기도 하다.
관절에 찬 바람이 드는 느낌이 난다.
비가 오거나 습도가 높은 날이면 허리나 관절이 쑤신다.
팔다리가 저리고 무겁다. 또는 어깨나 뒷목이 아프기도 하다.
오한이 나고 땀이 많이 난다.
피로가 심하고, 빈혈, 두통, 메스꺼움이 있다.
식욕 부진과 불안, 우울증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산후풍의 증상에는 산후풍을 풀어줌과 동시에 관절의 회복을 도와주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튼튼마디한의원의 산후관절보약은 관절 부위의 연골, 연조직과 동일한 콜라겐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산후풍과 산후관절통을 효과적으로 치료합니다.
보법(補法)의 원리 하에 임신과 출산으로 약해진 관절을 유연하고 탄력있는 관절로 회복시키고 관절통증을 빠르게 해소하므로 근본적인 치료 처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을 풍부하게 함유한 산후관절보약은 혈색과 피부가 좋아지고 피로감이 줄어드는 등 몸의 전반적인 건강도 챙길 수 있어, 출산으로 인해 전신의 기능이 약해진 여성들에게 좋습니다.

"출산 후 관절 관리가 평생의 관절 건강을 좌우합니다.
튼튼마디의 산후관절보약으로 약해진 관절을 튼튼하게 만드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광고 및 제휴문의 네트워크 가입안내